네이버 블로그 이웃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추가하기

네이버 블로그 이웃 추가. 네이버 사용자끼리만 가능한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도 네이버 블로그 사용자가 이웃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사용자들 끼리만 이웃 또는 서로 이웃으로 추가할 수 있었는데요. 몇 년전부터 네이버 블로그도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같이 외부 블로그를 구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로 열린이웃이라는 기능인데요. RSS 피드를 이용해서 구독하는 방식입니다.

RSS 피드(Feed)란?

RSS(Rich Site Summary)는 뉴스나 블로그 사이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콘텐츠 표현 방식이다. – 출처 : 위키백과 

RSSRSS라는 용어는 생소하더라도, 좌측의 이미지는 한번쯤 보셨을텐데요. 국내에서는 네이버를 주로 이용하다보니 RSS의 필요성이 그다지 크게 부각되지 않았습니다. 어차피 모든 정보는 네이버에서 시작해서 네이버에서 끝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저의 경우엔 해외 사이트를 둘러보다보니 이 곳 저 곳에 널리 퍼져있는 내용들을 매번 북마크해서 찾아가기가 무척 불편했습니다. 그러다가 RSS라는 기능을 알게되고 Feedly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서 손쉽게 이곳 저곳에 퍼진 내용들을 종합해서 볼 수 있게 됐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또한 구독가능
블로그 뿐 아니라 언론사를 비롯한 일반 사이트에서도 RSS 기능을 제공하면 이렇게 모두 구독해서 볼 수 있습니다.

이웃커넥트로 외부 사이트/블로그도 네이버 블로그 이웃으로 추가

하지만 일반적으로 국내 사용자들이 RSS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지 못하거나, 크게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관계로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외부 블로그들을 간편하게 이웃으로 추가할 수 있는 “이웃커넥트”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웃커넥트는 좌측과 같은 모양새를 하고 있는데요. 맨 아래에 보면 “이웃으로 추가”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바로 이 버튼을 눌러서 네이버 블로그에서 다른 네이버 블로그를 이웃으로 추가하듯이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와 같은 외부 블로그도 이웃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웃으로 추가한다는 용어보다는 RSS 피드를 구독한다는 용어가 적절한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RSS 피드를 구독한다고 하면 이해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니까 네이버에서도 이런 용어를 채택하게 된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열린 이웃 추가
열린이웃(RSS) 추가 기능으로 일반 사이트도 구독이 가능합니다

이웃커넥트 기능을 이용하지 않아도 네이버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서 직접 RSS 피드 주소를 입력해서 추가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바로 “열린이웃(RSS) 추가” 라는 기능인데요.

네이버 블로그 이웃 추가
구독이 완료된 모습

이 기능을 이용하면, RSS 피드를 제공하는 모든 사이트는 구독이 가능하고요. 이렇게 등록된 피드들은 블로그 이웃의 새글로 나타나게 됩니다. 친숙한 용어로 나타나니 이해하는데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처럼 이렇게 좋아하는 작가의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면 외부에 있는 사이트나, 블로그라 할 지라도 이렇게 구독해놓고 바로바로 네이버에서 로그인만 하면 새로운 글이 뜰때마다 소식을 접할  수 있으니 무척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