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 그리고 상위노출(홍보)에 대하여 <1/3>

홈페이지 제작 필요하긴 합니다

홈페이지 제작 관련된 의뢰가 가끔 들어올때가 있습니다. 보통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이거나, 그 동안 웹을 통한 홍보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다가 뒤늦게 뛰어드는 분들인 경우가 많죠. 그래서 이제 막 소규모 창업을 하시는 분들, 작은규모의 비지니스를 하고 있는 분들이 참고했으면 하는 이야기를 좀 해보렵니다.

또 한편으로 우려가 되는 점을 이야기하자면, 저도 업무 진행에 대해 갑갑한 점이 쌓인게 많다보니 좀 격양된 표현이 있을 수도 있으니 조금 양해를 부탁드리며 이야기를 시작해보렵니다.

웹사이트를 만드는건 과거에 비해서 무척이나 쉬워졌습니다. 그렇다고 공이 전혀 안들어가는건 아닙니다만, 플러그인이나 테마를 이용해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든다고 하면 혼자서도 만들 수 있다는 의미에서 쉬워졌다는 의미입니다. 적어도 기획자, 디자이너, 백엔드 개발자, 프론트엔드 개발자 이렇게 3~4명은 필수로 붙어야할 작업이 한 명으로도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남들과 유사한 홈페이지를 만들었을 경우를 전제로 이야기합니다. 독창적인 웹사이트를 만들고자 한다면 역시 적어도 3~4명의 고급인력이 필요합니다. 각분야별로 특성화된 능력치를 가진 인력들 말이죠. 최소한 1인당 인건비가 월 200~300만원 이상 줘야하는 그런 인력들을 이야기합니다. 개발 소요기간이 1달이다? 그럼 대충 계산해도 600만원에서 1200만원입니다. 순수하게 인건비만 이야기하는겁니다.  대형 웹사이트 제작비용이 억대로 들어갔다는 이야기가 왜 나오는지 어림잡아 짐작이 가는 대목입니다. 물론 저렴한 홈페이지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개 표면적인 금액 이외에 옵션으로 금액이 추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렴한 홈페이지들은 이유가 있습니다. 그냥 찍어낸 틀에 이름만 바꿔서 넣어주는 식이다보니 빠르고 저렴하고… 허술하죠.

홈페이지 제작 비용이 저렴해진 이유가 있습니다

보통 워드프레스 테마를 구매해서 이용하는 이유는 고급스킬을 가진 팀들이 미리 시장의 수요를 예측해서 만들어놓은 템플릿을 활용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갖가지 편리하고 유용한 기능들을 넣어서 개발에 관련된 부분은 최대한 테마에서 해결해주고, 디자인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도록 해놓아서 HTML과 CSS를 다룰 줄 아는 디자이너 혼자서 어느정도 소화가 가능합니다. 개당 60달러 안팎의 테마를 구매해서 그 테마를 이용해 홈페이지를 만드는거죠.

하지만 보통 의뢰하시는 분들은 그 수준에서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은 독창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시지만, 사업마다 특성이 다르고, 비지니스를 진행하는 사람마다 또 개성이 다릅니다.  하다못해 기성복 바지를 사도 다리 길이에 맞춰서 수선을 해야하는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래서 거의 필수불가결적으로 커스터마이징(맞춤제작)이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는 PHP라는 언어로 개발되었습니다만, 오히려 워드프레스라는 플랫폼에 맞게끔 내부 함수를 잘 다룰 수 있어야하기때문에 해외에서는 아예 PHP 개발자가 아니라 워드프레스 개발자를 따로 분류해서 구인하고는 합니다. 그만큼 PHP만 잘 안다고해서 워드프레스에 대해서 잘 아는게 아니라는 이야기죠.  디자이너 혼자서 해결 할 수 없는 내부적인 기능을 만지는 부분에서는 결국 사람을 하나 더 구해야합니다. 비용이 넉넉치 않다면 포기해야할 부분과 꼭 갖춰야하는 부분을 잘 가늠해야합니다.

웹사이트 개발에 대한 이야기를 하자면 한도 끝도 없고, 제가 아는 지식의 한계도 있어서 이쯤에서 각설하고 이제는 상위 노출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웹사이트를 만드는 궁극적인 목적은 사실 홍보에 있습니다. 어떻게든 상품이나 서비스를 알려서 자신의 비지니스를 성공으로 인도해주길 바라는거죠.

상위노출 절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사람이 한 둘이 아니라는겁니다. 대한민국에서만 수백만,수천만명이 서로 각 분야에서 자기가 최고라는걸 알리기 위해서 혈안이 되어있습니다. 구글과 같은 글로벌 검색서비스에서는 훨씬 더 경쟁이 치열하겠죠. 어느정도로 경쟁해야하는지 대충 아시겠죠? 그런데 대부분 웹사이트만 만들면 그냥 광고도 안하고 별다른 노력없이 홍보가 저절로 이뤄지고, 제작과 동시에 자기 서비스가 상위에 노출되는 마법(?)을 요구합니다.

딱 잘라 이야기하겠습니다. 이건 네이버 사장도 맘대로 안되는 부분입니다. 아 참 사장은 가능하네요. 메인화면에 전면 배너 광고를 때리면 되니까… 아무튼 일반적으로 검색을 통해 노출되는 범위에 한정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네이버에서 검색 상위에 노출 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1.  블로그,지식인,카페 등을 이용해서 자신의 컨텐츠를 검색에 최적화되도록 가공해서 노출하던지
  2. 광고비용을 지불하고 광고 노출을 하던지

둘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 1번을 요구합니다. 당장 돈이 안들어가는 것 처럼 보이거든요. 근데 컨텐츠를 남들보다 상위에 노출하려는 노력 또한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덤빕니다. 심지어 오늘 상위노출된 컨텐츠가 내일은 훨씬 뒷페이지로 밀려나 있을 수도 있습니다. 검색 최적화 기법이라고 온갖 곳에서 노하우인양 떠들어대지만 핵심은 항상 같은 결론으로 끝납니다. 무엇보다 사람들이 가치있게 여기고 좋아할 만한 컨텐츠가 중요하다고. 이건 정말 너무 명백한 사실입니다.

나머지는 2편에서 계속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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