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컨텐츠를 유통한다는 것 – 2/2

워드프레스 굳이 써야하는 이유는 있는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사용하는 이유는 두가지입니다.

  • 내 맘대로 바꿀 수 있고(HTML/CSS/초보적인 자바스크립트)
  • 내가 못하는건 유료/무료 플러그인으로 해결하면 되고(PHP, 난이도 있는 자바스크립트 테크닉이 필요한 경우)

굳이 저렇게 두가지로 나누기는 했습니다만, 사실상 사용자의 역량에 따라서 전부 소화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 개발이 가능하다는 전제하에 말이죠.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이미 충분히 많은 개발자들이 무료 플러그인을 많이 공개해두었기때문에, 검색에 조금 시간을 들이면 충분히 좋은 플러그인들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바로 이 플러그인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건데요.

  • SNS로 공유하기 버튼을 단다던지,
  • 인스타그램 사진/동영상을 끌어와서 내 블로그에서 보여준다던지,
  • 글을 쓰면 저절로 페이스북,트위터와 같은 SNS에도 동시에 등록되도록 하게 만들어준다던지(네이버는 트위터와 페이스북만 가능)
  •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부착한다던지 (네이버 블로그는 지원 안됩니다)
  • 폭 넓은 공유를 위한 소셜댓글을 부착한다던지
  • 게시판을 부착한다던지

이런 플러그인들이 있습니다. 이런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워드프레스에 한 번 글을 올리는 것만으로도 자동으로 해결해주는 일들이 많다보니 귀찮은 일들을 줄여줄 수 있는거죠.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최근 워드프레스에서도 사용중인 일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긴 합니다만, 확장성에서 비교할 바가 못됩니다. 세상은 빠르게 돌아가는데, 네이버의 기능추가는 더디기만 합니다. 그에 비하면 워드프레스에서는 수요에 의해 기능들이 빠르게 추가되고 있는 상황이라 컨텐츠 생산자 입장에서는 처음에 약간의 수고만 들이면 그 다음부터는 신경쓸 일들이 많이 줄어든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워드프레스는 만능이 아닙니다.

플러그인이 편리하긴 합니다만, 사이트를 무겁게 만드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검증되지 않은 플러그인을 잘못 설치하다가 사이트가 마비되는 상황도 올 수 있으니 검증된 플러그인을 선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저는 모험심(?)에 몇 번 날려먹었어요. 그래서 물론 백업도 중요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비하면 꾸미는데 필요한 지식들도 있습니다. html/css는 기본적으로 알아야하고, 조금 더 섬세하게 꾸미려면 자바스크립트와 워드프레스 내부 함수에 대한 공부도 해야합니다.

그만큼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한다는건 비용이 들어가고, 성가신 일도 많이 생깁니다. 물론 저는 그런 부분을 감수해서라도, 사용하는 편이 좀 더 메리트가 있다고 판단한거고요.
저 또한 네이버에 종속된 사용자였기에 검색에 대한 부분이 무척 못 미더웠습니다만, 고작 10여일간 운영했음에도 불구하고 테스트 삼아 작성했던 일부 인기 키워드가 네이버에서 검색 상위에 노출되는 것을 보고 워드프레스로 만든 블로그도 네이버에서 충분히 검색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드프레스를 추천합니다

그래도 역시 워드프레스를 추천하고 싶은 이유는 컨텐츠를 관리하기에 무척 수월한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전세계의 웹사이트의 1/4 정도가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질 정도로 많은 사용자들에게 사랑받는 이유가 바로 그런점입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드는 일을 몇 번 한 적이 있는데, 더 이상 이에 관련된 일은 맡고 싶지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른 웹사이트들도 마찬가지지만 워드프레스로 만든 사이트 또한 단번에  완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기획자가 있어도 그런데, 저 혼자 단기간 안에 그 일들을 완벽하게 짜낸다는 것은 불가능하죠.

때문에 운영하면서 만들어가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야하는데, 외주로 작업해드린 업체들이 하나같이 담당직원이 없는 영세한 곳들이다보니 만들다 말았다는 식으로 느끼시는 부분들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로 완성품을 받고 싶으신 분들이 아니라, 워드프레스로 스스로 만들어가는 분들에게 조금씩 제가 경험한 것들을 나누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 당장은 하고 있는 일들이 많아서 집중적으로 내용들을 다루기는 어렵지만, 짬짬히 제가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만들어가면서 겪는 우여곡절(?)들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