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의 특징과 설치 방법

  1. 워드프레스란
  2. 워드프레스의 용도
  3.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두 가지 방법
    1. 로컬 설치
    2. 서버/호스팅 설치
  4. 워드프레스를 더욱 유용하게 해주는 것들

워드프레스란

워드프레스 – WordPress는 CMS입니다. Contents Management System – 컨텐츠 관리 시스템이라고 합니다만, 쉽게 생각하면 워드프레스 자체가 블로그에서 시작되었다는 점을 들어 ‘글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주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블로그를 장기간 운용하다보면 수천개의 글들과 그에 따른 미디어 파일들도 수 없이 많이 늘어나기 마련인데요. 이러한 부분들을 손쉽게 관리해줄 필요가 있기 때문에 생겨났다고 볼 수 있겠죠. 다만 윈도우나 맥 같은 OS에서 돌아가는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서버/호스팅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웹 응용소프트웨어입니다.

워드프레스의 용도

워드프레스가 블로그에서 시작되었지만, 오픈 소스로 공개되어 운용되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직접 필요한 기능들을 덧붙이기 시작했고, 이러한 기능들 또한 무료로 많이 공개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점차 사용자가 늘어나고 사용자들이 직접 참여해서 만들어가는 형태가 되서 더더욱 효율적인 면모로 거듭나는 선순환 구조가 성립됐습니다.

이러한 강력한 생태계가 성립된 덕분에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용도로 뻗어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플러그인이라고 불리는 추가 기능들을 가져다 설치하면 워드프레스는 쇼핑몰이 될 수도 있고, 커뮤니티가 될 수도 있고, 갤러리/포트폴리오 사이트로 변신할 수도 있습니다. 기업 홍보용 홈페이지는 물론이고, 언론사 홈페이지로 활용되는 사례도 있습니다.

연합뉴스TV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채널 23 연합뉴스TV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채널 23

하지만 워드프레스가 만능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기본은 블로그에서 시작되었기때문에, 쇼핑몰 기능을 이용했을때 장기적인 측면에서 봤을때 국내 솔루션들에 비해서 부족한 기능들이 많아서 필요한 기능들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개발자 없이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추가적인 기능을 지나치게 많이 추가하면 사이트가 무거워져서 로딩이 오래 걸리거는 문제도 발생할 수 있음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세계의 25% 가량의 웹사이트가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지는 이유는 10이라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1부터 시작하지 않고, 적어도 4~5에서 시작할 수 있기때문에 상대적으로 가벼운 접근성에서 그 장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별한 기능 추가가 필요하지 않다면, 이미 만들어진 기능 안에서 디자인 정도는 HTML/CSS에 대한 기술을 가진 디자이너 혼자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한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두 가지 방법

워드프레스는 보통 설치형 블로그라고 알려져 있습니다만, 네이버 블로그나 텀블러, 블로거처럼 가입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가입형 블로그 서비스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닷컴에서는 가입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때문에 가입과 동시에 무료로 블로그를 이용할 수 있긴 합니다만, 추가적인 기능을 추가하거나 테마 (스킨)을 바꾸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사용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기능과 무료 테마로도 충분히 이용은 가능합니다만, 입맛대로 고쳐쓰려면 돈이 드는 셈이죠.

워드프레스 org 에서는 워드프레스 웹 응용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서버에서 직접 압축해제 할 수 있는 tar.gz 파일이나 하드에서 압축을 풀 수 있는 zip 파일로 제공됩니다. 이 말은 가입해서 사용하는게 아니라 직접 서버나 호스팅에 설치해야 사용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 로컬 설치

위의 방법은 워드프레스를 내 컴퓨터에 설치해서 어떻게 돌아가는지 확인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추가적인 비용이 필요하지 않고, 실제로 워드프레스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공부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특별한 설정 없이는 외부에서 내가 만든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접속할 수 없기때문에 특별히 개발이나 공부 용도로 사용하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위의 튜토리얼에서는 오토셋을 활용한 방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만, WAMP1 나 APM2  이나 어떤 방법이건 PHP 웹서버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이라면 상관 없습니다.

맥에서도 물론 사용이 가능합니다. WAMP나 MAMP나 이미 눈치 채셨겠지만, 모두 앞글자가 OS를 이야기하는 것이죠. 리눅스에서도 LAMP를 이용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관련 컨텐츠는 제가 얼마전에 작성한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 호스팅 설치

해당 튜토리얼에서는 닷홈을 이용한 설치를 안내하고 있습니다만, 유료호스팅이라고 할지라도 대부분 방법이 유사합니다. 카페24와 같이 사용자가 많은 호스팅들은 더욱 간편하게 워드프레스를  버튼하나로 설치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별도로 하위 폴더를 생성하고 설치하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직접 설치하는 방법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설치과정을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wordpress.org 에서 워드프레스 압축파일을 받아서 압축을 풀어 놓는다.
  2. ftp 접속을 통해 (ftp 접속 관련정보는 호스팅마다 별도로 제공하고 있는 내용을 참고합니다) 압축이 풀린 파일들을 올립니다.
  3. 업로드가 끝나면 해당 도메인으로 접속합니다.
  4. 설치화면에서 요구되는 내용(은 호스팅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참고해서 입력합니다.

위의 단계를 통해서 설치가 완료되기때문에 적절한 데이터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끝납니다.

워드프레스를 더욱 유용하게 해주는 것들

워드프레스를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플러그인이라는 외부기능들을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아래에서는 워드프레스를 처음 설치하고 거의 필수적으로 설치해야할 플러그인들을 소개 하고 있습니다.

젯팩

젯팩은 워드프레스를 만든 매트 물렌웨그의 회사 automattic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입니다. 자유로운 선택권을 주기 위해서인지 처음부터 설치되어있지는 않지만, 많은 사용자들이 거의 필수적으로 설치하고 있습니다. 관련 포스트 노출, 소셜 공유 기능 등 편리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키스멧

아키스멧 Akismet은 스팸 댓글들을 걸러주는 유용한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도 필수로 추천되는 플러그인 입니다.


Yoast SEO

Yoast SEO 와 All in one SEO 두가지 플러그인이 거의 막상막하로 선호되고 있습니다만, 늘 All in one SEO를 쓰다가 바꿔봤는데 생각보다 만족스러워서 Yoast SEO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SEO는 사이트 검색 노출에서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플러그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Google XML Sitemaps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 사이트맵을 제출할때 필요합니다. 사이트맵을 제출해야 검색결과에 수월하게 반영되기 때문에 이 플러그인도 필수적으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Updraft Plus WordPress Backup PlugIn

백업 플러그인은 갑작스레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망가졌을 경우 백업본을 이용해 되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러그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같은 가입형 블로그와 다르게 워드프레스 설치형 블로그는 사용자가 직접 컨텐츠에 대해 보호하고 관리해줘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백업은 항상 중요하게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습니다. 몇가지 설정을 통해서 구글 드라이브나 드롭박스 같은 클라우드에 스케쥴에 맞춰 자동으로 백업본을 저장해줄 수 있으므로 무척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유용한 플러그인들은 무척이나 많습니다만, 다짜고짜 좋다고 무작정 다 깔아놓다보면 사이트가 너무 무거워지기때문에 적절히 필요한 것들만 설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 될때마다 플러그인들도 같이 업데이트가 되는데 제작자가 신경쓰지 않고 내팽겨쳐놓은 플러그인들도 있습니다.

이미 워드프레스에 기능이 삽입되서 더 이상 사용할 필요가 없어진 플러그인이거나 인기가 없는 플러그인들은 그렇게 사장되기도 하기 때문에, 잘못 설치하면 사이트가 마비되는 상황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고, 최근에 나온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입니다.


  1. WAMP = Windows + Apache (서버) + MySQL(DB) + PHP(언어) 
  2. Apache (서버) + PHP(언어) + MySQL(DB)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