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 Route53 서비스 사용시 하위 폴더 서브도메인 설정

Route531 은 기본적으로 인스턴스2 상에서 생성된 하위폴더를 서브도메인으로 지정해주는 기능이 없다. 현재 이 곳에서 운영되고 있는 블로그 주소를 예로 들면 illustudio.co.kr/blog 를 blog.illustudio.co.kr 로 만들어 주는 기능이 없다는 이야기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려면 일단 Route53에서 blog.illustudio.co.kr 이란 서브도메인을 a 레코드로 생성해주는데, illustudio.co.kr 와 동일한 IP로 연결되도록 설정한다. illustudio.co.kr / blog.illustudio.co.kr  두 주소 모두 같은 장소로 들어오게 만들어주는 것이다.

그리고 이 주소를 식별해서 연결될 폴더를 지정해주는 부분은 아파치 서버에서 세팅한다. 우분투를 기준으로 봤을때 LAMP를 설치했다면 /etc/apache2/sites-available/default.conf 파일에서 설정해줘야한다.

아래 소스를 참고해서 적절하게 필요한 부분을 추가/수정해서 사용할 필요가 있다.

이런 부분을 해결해주고 나면 기본적으로 동일한 아이피로 들어오더라도, 사용자가 어떤 도메인을 입력하고 들어왔느냐에 따라서 아파치 서버가 적절한 위치로 연결해주게 되는 것이다. 위의 내용을 default.conf가 아닌 별도의 파일로 따로 생성해서 작성했다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서 작성된 파일이 사용가능한 상태 – enabled 시켜줘야한다. 기본 default.conf 파일을 수정해줬다면, 이미 enable되어있는 상태이니 a2ensite 명령어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

이렇게 아파치 서버에 가상호스트를 설정해주면 서브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다. 다시 한 번 정리하자면, 아마존 웹 서비스의 Route53에서는 서브도메인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우회적인 방법으로 아파치 가상호스트를 이용해서 서브도메인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워드프레스 멀티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별개의 사이트를 다수 운영할 경우에 서브도메인을 할당하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1.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DNS – Domain Name Service. 쉽게 말해서 도메인 주소를 관리해주는 서비스다. (유료) 
  2.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가상의 서버를 인스턴스라고 한다. 아마존의 인프라를 이용해 클릭 한 번으로 서버가 주어지게 된다.  ‘프리티어’ 라는 서비스로 1년간 무료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