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하게 하드디스크 읽는 소리가 날때 – v_member.exe 관련 문제

문제 인식

요 며칠전부터 갑자기 컴퓨터가 심하게 버벅거리고 동작이 느려지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혼자 작업할때 심심하다보니 집중하기 전까지는 예전에 봤던 드라마를 한켠에 틀어놓는다던지, 음악을 틀어놓는다던지 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평소같으면 크롬 브라우저 몇개 띄우고 동영상 하나쯤 돌려도 가벼운 스케치 작업하는데 컴이 버벅거릴 일은 없었는데, 하드디스크도 열심히 읽어대고 잠깐잠깐 넋놓고 얼어버리기도 하는 등 확실히 며칠 사이에 이상한 상태가 되버렸습니다.

문제 발견

이상해서 작업관리자 창을 띄워봤더니 v_member.exe라는 파일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보여주며 작동하고 있더군요. 도대체 무슨 파일인가 궁금해서 구글에 검색해봤더니 그리드 딜리버리 프로그램이랍니다.  아뿔싸. 며칠전 친구녀석이 자기가 구하기 힘든 옛날 일본 드라마 다운받았다고, 기간 만료되기전에 저보고 다운받으라고 투디스크라는 웹하드를 알려줬는데, 그 프로그램이 설치될때 그리드 딜리버리 프로그램 설치된다고 안내됐던게 기억나네요.

원래 그런 류의 웹하드 프로그램들은 보통 사용자의 컴퓨터 자원을 이용해서 전송하는 그리드 딜리버리 프로그램을 필수적으로 설치하긴 합니다만, 설마 웹하드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도 계속 상시 돌아갈거라고는 생각도 못했어요.

문제 해결

일단 문제가 되는 투디스크 프로그램을 지웠습니다. 그런데 더욱 황당한 점은 그리드 딜리버리 프로그램은 별도로 삭제가 안되더군요. 투디스크 따로, 그리드 딜리버리 프로그램 따로 지워줘야합니다.

즉, 웹하드 프로그램을 지워도 그리드 딜리버리 프로그램은 혼자 열심히 파일을 주고 받고 앉아있는겁니다. 이건 거의 악성코드 수준이네요. 적어도 웹하드 프로그램을 지우면 함께 삭제되어야하는게 맞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제어판에서 v_service라는 프로그램을 언인스톨 해주면 이 문제도 해결 되는 모양입니다, 저는 아래 연결된 링크의 내용을 보고 레지스트리까지 해당부분들을 찾아서 삭제하고 정리해줬습니다.

2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