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스킨 제작이 만만치 않은 이유

카페24 스킨 제작

쇼핑몰 스킨 제작은 무척이나 골치 아픈 작업이다. 쇼핑몰 솔루션마다 공급업체에서 정해놓은 규칙에 따라 작업하지 않으면 정상 작동하지 않는 부분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러한 내용들을 파악하는데만해도 꽤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엉뚱한 곳에서 헤매기

스킨을 제작하다 겪은 황당한 사례 중 하나가 기억난다. 상품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렸을때 2px 두께의 선이 그려지는 hover 효과가 기본 설정되어 있었다. 내가 진행하는 디자인에서 다른 hover 효과를 적용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CSS 파일에서 hover 효과를 지우러 들어가봤다.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카페24는 정말 무시무시할 정도로 많은 CSS 파일을 운용하고 있다. 기능적으로 필수로 필요한 부분과 디자인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기준으로 나눠놨다면 무척 좋았을텐데, 그냥 단순한 의식의 흐름대로 만들었나 싶을 정도로 각각의 페이지별로 나누어놨다. 페이지 안에서도 모듈별로 또 파편화 시키는 상황까지 만나면 이게 무슨 상황인가 싶을지경…하나로 뭉쳐놓으면 지나치게 CSS 파일의 로딩에 오랜 시간이 걸릴까봐 이렇게 했는지 모르겠지만, 조금 더 파일 갯수를 줄여야할 필요가 있다.

그 안에서 원하는 내용을 찾아낸다는 것도 사실 쉬운 일이 아니다만, 정말 이 잡듯이 찾아도 hover 효과가 적용된 내용이 없었다. 귀신이 곡할 노릇이다 이번에는 JS 파일을 뒤졌다. JS 파일도 만만치 않게 여기저기 파편처럼 흩어놨다. 결론적으로 이야기하자면 hover 효과는 CSS도 JS도 아닌 관리자 화면에서 적용해준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바로 이렇게 들어가서 고쳐 주는 것이었다. 왜 이런 위치에 이런 기능이 들어있는지는 이해하기가 어렵다.

 

해당업체는 먼저 다른 디자이너가 만든 스킨을 내가 수정하는 상황이었다. 그래서 초기설정과 달리 상품이미지 효과 설정에 이런 기능이 들어가 있었다. 초기설정은 사용 안함으로 되어있다.

 

초기설정은 보다시피 사용안함이다. 혹시라도 이 기능은 부디 사용을 안했으면 좋겠다.

 

무척이나 이해가 안가는 상황이었다. 아마도 쇼핑몰을 운영하는 판매자들이 CSS나 JS를 다룰줄 모르는데, 빈번하게 hover 효과를 요구하다보니 카페24측에서 급한데로 어거지로 꾸겨넣었을거라는 추측을 해본다. 그나마도 디자인 관리 메뉴도 아니고 쇼핑몰 운영관리 메뉴에 꾸겨넣어 놨다는게 무척 의아할 따름이다.

카페24 스킨 제작하다 문제가 생겼을때는 1:1질문을 이용한다. 하지만…

사실 카페 24 고객센터에 질문을 넣으면 그렇게 빠른 답변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이야기들을 하는데, 애초에 질문할 필요도 없는 부분들도 질문할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만들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물론 쇼핑몰 운영자들이 가입한 커뮤니티에서 그들이 올리는 질문을 보면 대충 건너뛰고 얼버무린 질문들이 많아서 이런 경우엔 답변을 하기가 어렵다. 아니 불가능하다. 최소한 문제가 되는 부분의 소스와 화면 캡쳐라도 올려줬으면 좋겠는데, 그것조차 불가능한 사람들이 하는 질문이란 교육부터 해달라는 요청과 다름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런 사람들이 많을 수록 고객센터에서는 답변이 늦어질 수 밖에 없다. 문제 파악도 못하는 사람의 질문을 어떻게 답변을 하겠는가.

그래서 질문하는 사람도 최소한의 지식을 학습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네이버 카페 답변란 글자제한이 300~500글자 수준인데, 답변하는 사람이 사전지식까지 전부 읊을 수도 없거니와, 비교적 간단하다 싶은걸 어렵사리 읊어주고나면 “그래도 모르겠어요 ㅜㅜ” 라며 허탈하게 만드는 상황들이 반복되면 하나, 둘 답변하는 사람들이 사라지게 되는 것이다.

카페24 관리상의 문제

두번째 사례는 매뉴얼과 실제 스킨상에서 적용되는 바가 다르다는 점이다. 공지사항 최근 글을 불러오는 모듈인데, board_list_1 이라는 모듈을 호출하면 최근 게시글의 리스트가 출력된다는 설명과 달리 작동하지 않는 상황이었다. 한참 삽질한 끝에 결국 카페 24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었는데, board_list_1이 아니라 board_notice_1으로 기입하라는 답변이었다. 모듈명이 바뀌었다는 이야기인데, 매뉴얼과 실제 작동하는 모듈이 일치하지 않는 상황이다. 2017년 6월21일에 답변을 얻었으나, 지금 현시각 (2017.09.04.오후 12시) 기준으로도 매뉴얼은 수정되지 않고 있다.

너무 파편화 되어있다보니 관리가 안되는 상황까지 온 것이 아닐까 싶다.

 

 

0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