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워드프레스 사용량 통계 2017년 10월

워드프레스 시장 점유율은?

wordpress.com 사이트에 들어가면, 세계 28%의 사이트가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졌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는 28%일지 몰라도, 한국에서 워드프레스가 얼마나 사용되고 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통계자료를 찾아봤습니다.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출처 : builtwith.com

위의 데이터를 보면 워드프레스가 30.52%의 사용량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버전별로 나뉘어져있다보니 별도 버전까지 다 합친 양을 보면 48.26%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용량이라 저도 조금 놀라운데요. 그누보드, XE,킴스큐와 같은 국산 CMS가 있는데도 노출되지 않고 있네요. 사용량이 적어서인지, meta값에서 파악이 되지 않는것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kr로 끝나는 사이트들만 통계에 잡힌것으로 생각되는데요. .com이나 .net 같은 사이트까지 합치면 더 많을것 같습니다.

나모 웹에디터(namo webeditor)나 에디트 플러스(edit plust)는 CMS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리스트에 올라가 있는 것이 보입니다. 아마도 이 통계사이트에서 meta 태그 내용을  긁어오다보니, 사이트를 만드는 사람들이 해당 에디터들로 작성하고 미처 head부분의 meta 태그에서 수정하지 않았기 때문일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눈에 띄는 것이 wix(윅스)인데요. premium(프리미엄)이나 non-flash(논-플래시)버전을 가리지않고 사용량을 파악해보면 20.71%나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통계로 보면, 워드프레스와 윅스가 양분하고 있는 상황으로 보여지죠. 윅스는 편리한 구축이 장점이고,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는 것이 강점이죠.

이 사이트에서 CMS를 구분하는 기준을 잘 모르겠는데요. Blogger가 CMS로 구분된 것을 보면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도 CMS의 범주로 편입할 수 있을것 같은데, 통계에 잡히지 않은 것이 좀 의아합니다.

호기심에 찾아본 통계입니다만 생각보다 많은 사이트들이 워드프레스로 운영되고 있어서 놀랐습니다. 윅스가 빠르게 치고 올라왔지만 다양한 요구에 워드프레스가 빠르고 손쉬운 방법으로 제공하고 있기때문에, 훨씬 더 강력한 무언가가 나타나지 않는 이상 한동안 계속 사랑받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
2 답글
    • 코르니유 says:

      안녕하세요. 일단은 용량을 좀 줄여서 올리도록 최적화 시켜야하는것이 우선이 될 것 같고요. 일단은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에서 제공하는 가상서버 프리티어로 8GB 공간을 무료로 사용했었는데, 어제 마침 AWS에서 제공하는 라이트세일 호스팅으로 이전했습니다. 한달에 5$ 정도인데 20GB를 제공해주고 있더라고요. 국내 호스팅 중에 카페24가 저렴하긴 해도 용량이 금방 차서 안정적으로 운영하려면 역시 좀 돈이 들어가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호스팅 비용이라도 건지려고 광고도 좀 지저분하게 달아놓고 있어요.

      응답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