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lustudio.co.kr 포트폴리오 사이트 오픈

포트폴리오 사이트를 전부터 오픈하려고 벼르고 별렀습니다. ‘중이 제 머리 못 깎는다’는 말처럼 자기 사이트를 만드는데 시간을 투자한다는게 참 쉽지 않더군요. 그래서 그냥 유료테마를 구입해서 커스터마이징 하기로 했습니다. 일단은 오픈부터 하고 봐야지 싶어서 말이죠. AWS 프리티어 기간이 3달정도 남긴 했는데, 기간이 임박해서 이전하다보면 왠지 또 뭔가 꼬일거 같다는 생각에 어제 다급하게 라이트세일 호스팅으로 옮겨탔습니다. 아직 한국 리전은 없고 가장 가까운 도쿄 리전으로 진행했는데 속도면에서 처진다는 느낌은 없어서 만족합니다.

다만 세팅할때 삽질을 많이 했습니다 ㅎㅎ  https://swiftcoding.org – 이 블로그 주인장분에게 무척 고마울 정도로 소상하게 많은 정보를 올려놓으셨더군요. 세팅하는데 참 큰 도움이 됐습니다. 삽질의 순간이 많긴 했지만, 그래도 어떻게 꾸역꾸역 해내고보니 새벽 늦은 시간이 되더군요. 결국 오후에 되서야 서버세팅과 SSL 세팅까지 마무리 지을 수 있었어요.

 

그런데 참 유료테마들도 아쉬운 구석이 많긴 하네요. 비주얼 컴포저 같은 사이트 빌더를 사용하면 일단 겉보기에 기능을 추가하는건 무척 쉽습니다만, 이래저래 손 봐줘야할 부분이 무척 많다는걸 느낍니다. 게다가 쓸데없이 태그의 계층이 깊게 파고 들어가 속도면에서 손실이 생기는 점도 있죠. 그래도 나름 SASS를 지원하는 테마더군요. 조금씩 시간들여서 커스터마이징 하면 어느정도 쓸만해질것 같아요.

그리고 나중에는 다시 underscore나 understrap으로 만들어서 써야지 싶습니다. 지금 운영하는 이 블로그 스킨도 막상 급하게 만들어서 쓰다보니 이래저래 손 봐야할 곳들도 많네요.

2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