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은 Hyper Text Markup Language의 약자로 혹자는 HTML도 언어라고 이야기하지만, 개발자들은 HTML은 언어가 아니라고 강력히 주장합니다.

HTMLHTML을 언어취급 할 수 없다는 직업의식이 부른 재앙… 출처 : 제타위키

각설하고, 일단 HTML은 기본적으로 ‘웹문서’를 작성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초기의 웹은 지금처럼 화려하고 다양한 기능을 갖춘 모습이 아니라 그저 말 그대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문서’였습니다. 파란 밑줄이 그어진 하이퍼 텍스트를 이용해 문서와 문서간에 이동을 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이 부여된 그런 ‘웹 문서’ 말이죠.

그래서 HTML을 문서 자체로서 검색엔진이 읽기에 좋은 상태로 작성해주면 그것을 바로 검색엔진 최적화(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라고 합니다. 때문에 HTML을 잘 이해하고 SEO에 맞춰서 작성하면 비지니스에도 큰 도움이 되는 셈입니다.

요즘은 누구보다 더 자신의 컨텐츠나 서비스를 알리고 싶어하는 세상입니다. 그것이 비지니스와 직결되기 때문이죠. SEO는 이제 필수가 자리잡은 세상입니다. SEO 조건에 충족시킨 문서라고 무조건 상위 노출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 조건을 무시한 문서보다는 상위 노출될 확률이 크죠.

조건이 충족된 문서는 가치있는 컨텐츠로 판단되어 검색엔진에서도 비교적 첫페이지에 노출시킬 확률이 크다는 이야기입니다.

때문에 HTML을 그저 div로 층층히 쌓아가기보다 header, section, article, nav와 같은 목적에 맞는 태그로 적절히 작성해주는 시맨틱( semantic, 의미론적)한 접근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직접 html 문서를 작성해가며 하나하나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0

Leave a Reply

avatar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Subscribe  
Notify 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