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goDB 로컬 환경에 설치하는 방법

MongoDB를 로컬 개발 환경에 설치하는 절차를 설명합니다. MongoDB Atlas를 활용하는 방법보다 간소하게 진행할 수 있어서 가볍게 개발 환경을 구성하는 목적에 알맞습니다. 로컬 환경에서 구성하면 빠르고 쉽게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MongoDB 로컬 환경에 설치하는 방법
Photo by Team Nocoloco / Unsplash

계기

보통 MongoDB로 뭔가 간단하게 테스트를 하려면 MongoDB Atlas에서 계정을 만들고 접속해서 연결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env 파일 관리도 다소 번거러운 느낌도 있고, Lightsail에 MEAN스택 블루프린트를 이용해볼 요량이라 로컬설치를 진행해보기로 했습니다.

설치 방법

MongoDB: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플랫폼
업계 최고의 최신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구축된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플랫폼을 사용해 아이디어를 더욱 빠르게 실현하세요. MongoDB는 데이터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일단 링크를 따라 Mongo DB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첫 화면은 조금 다를 수 있겠지만, 일단 이런식으로 나온 화면에서, 상단에 있는 제품 메뉴를 열어줍니다.

자체관리라는 항목에서 '커뮤니티 에디션'을 눌러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경로로 이동합니니다. MongoDB로 로컬 개발하기라고 설명도 잘 나와있네요.

Community Server라고 적혀있는 부분에 Select Package 버튼을 눌러줍니다.

하단에 이런 탭이 열립니다. 각자 OS에 맞는 버전을 골라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현재 윈도우 OS를 사용하고 있고, 7.0.3 버전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설치파일을 열어서, Next를 눌러 설치를 진행해줍니다.

I accept the terms in the License Agreement를 눌러 동의 해주시고 Next를 눌러줍니다.

세부적인 설정이 필요하지 않다면, Complete를 선택한 상태에서 다시 Next로 진행해줍니다.

별다른 설정을 따로 제어해주지 않고, Run service as Network Service user 옵션이 활성화된 기본 상태 그대로 Next로 진행했습니다.

MongoDB Compass는 MongoDB를 제어하도록 제공되는 GUI 소프트웨어입니다. 필요하시면 설치해주세요. 저는 Install MongoDB Compass에 체크해서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Next로 진행합니다.

모든 설정이 끝났고, Install을 눌러줍니다. 실행버튼에 방패모양이 붙어있는 경우엔 보안 알림창이 뜹니다. 보안도 "예"를 눌러 진행해줍니다.

전반적으로 설치는 그다지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